정부가 추석전 주요 성수품에 대해 역대 최대규모인 670억원을 투입한다고 합니다. 전년도와 대비 했을때 가격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최대 40~60%까지 할인을 지원한다고 하네요.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▪ (농산물) 할인지원, 마트·농협 자체할인 등을 통해 채소, 과일 등 가격 높은 품목
* 구매 시 온·오프라인 30~40% 할인
* 할인품목: 배추, 무, 사과, 배, 양파 등 <가격에 따라 변동 가능>
** (예시) 배추 1포기당 할인지원 20% + 마트 자체할인 10~20% = 총 30~40% 할인
▪ (축산물) 한우‧돼지고기 등 구입단가가 높은 품목은 자조금 및 대형마트 자체 할인을 연계하여 20%~50% 할인 지원
* 삼겹살·목심 등 20% 할인, 한우 정육·구이류 최대 50% 할인(이마트·홈플러스·롯데마트·하나로마트)
▪ (수산물) 할인지원, 마트·수협 자체할인 등을 통해 명태·오징어, 양식 수산물 등 주요 성수품 최대 60% 할인 지원
* 할인품목: 명태·고등어·오징어·갈치·참조기·마른멸치·김·전복·참돔·문어·꽃게 등 <가격에 따라 변동 가능>
** (예시) 명태 1마리당 할인지원 30% + 마트 자체할인 최대 30% = 총 60% 할인
(전통시장) 전통시장 내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활용 시 1인당 한도·할인율 우대(2 → 3 (농축산)~4만원(수산) 한도, 할인율 20 → 30%)
▪ 전통시장 할인행사 이용 편의를 위해 금년부터 온누리상품권 현장환급 행사
* 병행 및 간편환급시스템** 도입 *
(시기/할인 혜택) 9.21~9.27 / 1인 2만원 한도, 최대 40%
(장소) (’23년 설)농축산물 56개소, 수산물 39개소 → (‘23년 추석)농축산물 100개소, 수산물 49개소
** 간편환급시스템 : (現) 구매 금액·구매자 정보 등을 수기 입력·확인 후 환급 → (改) 모바일 앱· QR 코드를 통해 상세정보를 입력 및 통합 관리하여 환급 절차 간소화
▪ 모바일 상품권 선물하기(’22.10월~), 고령층 대상 상품권 발행 (농축산물15억원)을 통해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구매기회 확대
▪ 추석 발행 상품권은 추석 기간 내에만 활용 가능하도록 유효 기한을 단축(~10월)하여 많은 소비자의 추석기간 중 활용 유도
※ 전통시장 내 결제 시 할인금액 사후정산, 카드 사용시 자동 할인 등 편의성 제고를 위한 추가 제도개선 검토(‘24년 적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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